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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엔진 5 | 화면(뷰포트) 이동을 위한 마우스 사용법 + 필수 기본 단축키

FACET 2024. 10. 1. 08:44


뷰포트 카메라 이동을 위한 마우스 사용법

원근(Perspective) 화면일 때

 

1. 마우스 클릭 + 드래그

=> 맵 안 이동하면서 보기. 맵 내부 아이템 배치 같은 작업시 유용

=> 마우스 왼쪽 버튼 누른채로 마우스를 끌면서 맵을 돌아다니면 됨

좌측 우측: 마우스 왼쪽 클릭 + 마우스 좌우 드래그
전진 후진: 마우스 왼쪽 클릭 + 마우스 앞뒤 드래그

 

 

2. 마우스 클릭 + 드래그

=> 한자리에 서서 둘러보기. 카메라 위치는 고정. 시야 각만 회전만 함. 

=>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끌면서 돌아보면 됨

좌우 보기: 마우스 우클릭 + 마우스 좌우로 드래그
상하 보기: 마우스 우클릭 + 마우스 앞뒤로 드래그

 

 

3. 마우스 아무 버튼 하나만 클릭 + 방향키

=> 화면 프레임 통째로 이동시키기. 뷰포트 카메라 본체가 이동하는 개념. 맵 전체/배경 작업할 때 유용

=>  마우스 왼쪽/오른쪽 중 아무 버튼 하나만 누른 상태에서 방향키 함께 누름

※ 화살표 방향키는 물론이고, 키보드 왼쪽 A, S, D, W 키도 화살표와 동일하게 동작한다. 게임 해본 사람들은 이미 익숙할 듯. 이 방법의 장점은, 다른 조작법보다 기능이 더 많다는 점. 뷰포트 카메라의 고도도 변경할 수 있고, 카메라 줌인/아웃도 가능하다.
좌로 : 마우스 클릭 +  A 혹은 ←
우로 : 마우스 클릭 +  D 혹은 →
전진 : 마우스 클릭 +  W 혹은 ↑
후진 : 마우스 클릭 +  S 혹은 ↓
고도 상승 : 마우스 클릭 +  E
고도 하강 : 마우스 클릭 +  Q
줌인 : 마우스 클릭 +  C
줌아웃 : 마우스 클릭 +  Z
줌인/아웃은 클릭 해제시 원래대로 돌아옴
※ 마우스 우클릭한 채로 WSAD로 이동시, 마우스 휠을 돌리면 이동 속도를 조절할 수도 있음

 

 

4. 마우스 좌우버튼 둘다 클릭 + 드래그

=> 위 3번과 동일. 화면 프레임 통째로 이동시키기.  좌우 움직임은 위 3번과 동일하지만, 전진·후진이 없고 카메라 상하 이동만 됨

=> 한손으로 마우스만 가지고 카메라 고도를 높이거나 낮추고 싶은 경우

=> 마우스 좌우 버튼 둘다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드래그

(참고) 위 3번 조작법과 동일하게 작동하는 것 같지만, 마우스를 앞뒤로 드래그하는 경우에 화면 움직임이 다르다. 이 경우 뷰포트 카메라가 전진/후진을 하는 게 아니라 고도를 올리고 내린다. 키보드를 누르지 않고 마우스 조작만 가지고 고도를 변경하고 싶은 경우에 이 사용법을 추천한다.
좌측 우측 이동: 마우스 좌우 버튼 동시 클릭 + 마우스 좌우 드래그
고도 상승/하강: 마우스 좌우 버튼 동시 클릭 + 마우스 앞뒤 드래그

 

 

 

 

직교뷰 화면일 때

 

 

직교뷰일 때에는 뷰포트 카메라(화면)를 이동하는 방법이 아래 단 두가지밖에 없다. 마우스 좌클릭이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화면 이동 : 마우스 우클릭 + 드래그
줌인/아웃 : 마우스 좌우 모두 클릭 + 드래그
(참고) 직교뷰에서 마우스 좌클릭 + 드래그는 화면 이동과 무관하다. 여러 아이템을 동시에 선택하는 방법이다.
※ 직교뷰에서 마우스 좌클릭 + 드래그: 아이템 여러개 선택. ※화면 이동이 아님※ 
※ 직교뷰에서 마우스 휠 클릭 + 드래그: 줄자 기능. 길이/거리 잼

 


언리얼엔진 필수 기본  단축키

 

1. 선택한 액터 보기 단축키

 

선택한 액터(오브제) 포커싱

아웃라이너 패널에서 액터 이름 선택 +  F , 혹은 이름 더블클릭

 

선택한 액터 기준으로 둘러보기

아이템 선택 후 Alt + 마우스 좌클릭 + 마우스 드래그 : 아이템 중심으로 화면 돌리기

아이템 선택 후 Alt + 마우스 우클릭 + 마우스 앞뒤 드래그 :  아이템 중심으로 앞뒤 이동

 

2. 뷰 단축키 

: 건축작업시 필요

Alt + G: 원근뷰 Perspective

Alt + H: 상단뷰 Top

Alt + J: 정면뷰 Front

Alt + K: 측면뷰 Side

 

3. 저장 단축키

Ctrl + Shift + S : 전체 저장하기

Ctrl + S : 작업중인 레벨만 저장

 

4. 액터(오브제) 선택 / 그룹

마우스 좌클릭 : 기본 선택

Ctrl + 마우스 좌클릭 : 추가 선택/ 한개만 선택 해제

Shift + 마우스 좌클릭 : 연속 다중 선택

Ctrl + A : 전체 선택

Ctrl + Shift + A : 선택된 오브젝트와 동일한 클래스에 있는 모든 오브젝트 선택

T : 반투명 재질 오브젝트 선택 활성화 토글(물, 유리, 빛줄기 등)

 

Ctrl + G : 선택된 오브젝트 그룹핑

Shift + G : 그룹 해제

M : 현재 레벨을 선택한 오브젝트와 동일하게 맞추기(레벨이 여러개인 경우)

 

5. 오브젝트 트랜스폼 단축키

물체 선택 후 W : 이동

물체 선택 후  E : 회전

물체 선택 후  R : 스케일

 

6. 오브젝트 복제 단축키

물체 선택 + W(이동) + Alt 누른 채로 + 기즈모 잡고 드래그

Ctrl + C / Ctrl + V

 

7. 스냅 단축키

End : 바닥 스냅

Alt + End : 피봇 바닥 스냅

(직접 해봤을 때 두 단축키가 차이가 있을 때도 있고 없을 때도 있음)

 

8. 보기 모드 단축키

G: 게임모드 토글*

F11: 전체화면 몰입모드

Ctrl + R : 실시간 렌더링** 끄기

* 게임모드 : 맵에 떠있는 게임시에는 나타나지 않는 아이콘들(빛, 게임컨트롤, 사운드 아이콘과 같은 요소)을 숨기는 모드

** 실시간 렌더링 끄기가 필요한 이유 : 맵에 불꽃 같은 파티클 이펙트가 추가된 경우 정지시키지 않으면 계속 돌아감. (직접 보고 싶으면 화면 하단 왼쪽 '콘텐츠 브라우저' > StarterContent > Particles 에서 샘플 하나 에디터 화면에 드래그&드롭 해보면 됨)

 

9. 블루플린트 단축키

변수의 Get / Set 함수 추가

좌측 패널에서 생성한 Variable 클릭 + 드래그 하여 에디터 창에서 드랍시

- Ctrl 누르고 클릭 + 드래그&드롭 하면 Getter

- Alt 누르고 클릭 + 드래그 &드롭 하면 Setter 

- 그냥 드롭하면 Getter / Setter 선택창 나옴

 

 

참조

레벨 에디터 뷰포트 조작법 | 언리얼 5 [U5-02], 베르의 게임 개발 유튜브

디자이너를 위한 언리얼 엔진 키보드 단축키 가이드, Jakub Pander

<Unreal Engine 5를 활용한 2D 게임 개발 완벽 마스터하기>, Cobra Code, Udem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