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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엔진 5 | 뷰포트 2개로 나누기, 4단 분할 설정 방법

FACET 2025. 4. 2. 02:52

시츄에이션


언리얼엔진에서 작업하다가, 한쪽에 특정 뷰에서의 모습을 보도록 고정시켜놓고, 다른 뷰포트에서 레벨 작업을 계속 하고 싶었다. 포트폴리오에는 이미지 한 장만 담기는 거니까. 또한 게임을 플레이 화면을 보면서 엑터 배치 작업을 계속 하고 싶은 경우도 있다고 들었다 (본인은 아직 게임 플레이를 돌리며 작업할 단계까지 못간 초초보...). 아무튼 이렇게 언리얼엔진에서 작업 효율을 위해 뷰포트 창을 두 개 이상 띄우는 방법을 기록하고 공유하고자 한다.

 

 

CONTENTS

  1. 언리얼엔진 5 뷰포트 2개로 나누는 방법
  2. 언리얼엔진 5 뷰포트 4단 분할 설정 방법 (☞ 뷰포트 4개 아님)

 


언리얼엔진 5 뷰포트 2개로 나누는 방법

 

 1  뷰포트 탭 숨김 해제

- 뷰포트 좌상단 파란 삼각형 마크를 누른다

- 그러면 숨겨져 있던 뷰포트 탭 제목들이 숨김 해제 된다.

 - [뷰포트 1] 이라는 탭명이 보이면 다음단계로 넘어간다

 

 

 2  뷰포트 추가하기

 

- 상단 메뉴 [창] - [뷰포트] 로 들어가서 체크 마크가 없는 [뷰포트 2]를 클릭해준다

 

 

- 추가되면 뷰포트 탭 제목들이 다음과 같이 보임

 

 

 

 3  추가된 뷰포트 탭 잡아다가 위치 변경하기

- [뷰포트 2] 탭 제목을 클릭, 움켜쥔 채로 화면의 좌/우/위/아래로 끌고 다녀 보면, 흰색 그리드선(아래 그림에서 연두색 선 참고)도 생기고, 흐릿하게 두 화면이 겹쳐진 부분들이 생기는데

- 이때 배치를 원하는 면에 탭을 떨어뜨려주면 된다

- 그리드선 중앙 사각형 안에선 드랍 안됨

- 외곽으로 이동해서 반투명한 갈색(?) 쉐이드가 생기면 드랍 OK

 

 

   결과

- 본인은 뷰포트 2개를 좌우로 배치해준 결과 다음 그림과 같이 왼쪽에는 [뷰포트 1]이, 오른쪽에는 [뷰포트 2]가 배치되었다

 

 

   한쪽 뷰포트에서만 게임 플레이하기

- 신기하게, 한쪽 뷰포트에서 게임플레이를 해도

- 다른쪽은 계속 작업이 가능했다

 

 

   뷰포트에 카메라 뷰 띄우기

- 한쪽 뷰포트 좌상단에 있는 [원근] 버튼을 클릭해서 드랍다운 목록을 내려보면

- 내가 배치해둔 카메라 엑터의 이름이 있다(CameraActor)

- 이 카메라 엑터의 이름을 누르면 해당 뷰포트는 이 카메라의 시야각만 보여준다

- 이렇게 왼쪽에는 결과물이 될 이미지 창을 띄워 놓고 오른쪽에서 배치 작업을 할 수 있다

 

 

혹시 카메라 엑터를 배치했더니 커다란 프리뷰 창이 나와 방해한다면, 카메라 프리뷰 창 끄는 방법을 기록한 다음 글 참고.

 

언리얼엔진 5 | 카메라 프리뷰 창 끄는 방법 (간단 설정 가이드)

시츄에이션 언리얼 엔진에 카메라 엑터를 하나 배치했더니, 클릭할 때마다 커다란 카메라 프리뷰 창이 떠서 작업하기 매우 곤란했다. 이 창을 없애버리거나 크기를 작게 변경하는 설정 방법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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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엔진 5 뷰포트 4단 분할 설정 방법

 

   언리얼 뷰포트 1개를 4단으로 분할하기

이것은 뷰포트 4개를 띄우는 것과 다르다.  1개 뷰포트를 4개 화면으로 레이아웃을 분할하는 개념이다. 결과는 유사할 수 있지만 생각해보면, 언리얼엔진 에디터에서 뷰포트를 4개 띄우고, 각 뷰포트를 4단으로 분할하면 최대 16개의 서로 다른 화면을 동시에 볼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레이아웃 분할 방법

 

언리얼 뷰포트 4단 분할 방법

- 뷰포트 내 오른쪽 상단의 격자무늬 처럼 생긴 버튼을 누르면 된다

 

 

 

언리얼 뷰포트 전체화면으로 되돌리기

- 다시 한 개 뷰를 뷰포트 전체로 키우고 싶다면, 위 격자무늬 버튼이 있던 위치에 생겨난 사각형 버튼을 다시 누르면 된다

 

 

 

 

 

언리얼 엔진을 공부하는 모든 분들 화이팅!